Rest API
🌼 우리가 컴퓨터를 쓸 때엔 키보드가 있고, 자판기에서는 버튼들이 있다
기계와 인간 간의 소통창구가 필요한데 즉 interface가 필요하다.
직접적으로 보이는 ui가 아닌 내부적으로도 기계와 기계, 소프트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이에도 수많은 정보 요청과 교환이 이루어지고 있다.
👉 ex ) 기상청 서버에서 수많은 기계들에 정보를 전달할 때, 정보들을 요청하는 지정된 형식이 있어야 한다.
(날짜, 위치 등에 맞는 날씨를 알려줘)
소프트웨어가 다른 소프트웨어로부터 지정된 형식으로 요청, 명령을 받을 수 있는 수단을 API 라고 한다.
🌼 그럼 그중 Rest API는 무엇일까?
가장 중요한 특성은 각 요청이 어떤 동작이나 정보를 위한 것인지를 그 요청의 모습 자체로 추론 가능하다는 것.
즉, Restful 하게 만든 API는 요청을 보내는 주소만으로도 대략 이게 뭘 하는 요청인지 파악이 가능하다!
🌼 CRUD
create 생성
read 조회
update 수정
delete 삭제
👉 서버에 Rest API로 요청을 보낼 때는 http(HyperText Transfer Protocol)란 규약에 따라 신호를 전송한다.
이 http로 요청을 보낼 때도 여러 메소드가 있다.
Rest API 에서는 GET/POST/PUT/DELETE/PATCH정도를 사용한다.
POST/PUT/ PATCH 는 body란 공간이 있어서 GET/ DELETE보다 정보들을 많이 그리고 비교적 안전하게 감춰서 실어 보낼 수 있다.
이것들의 기능이 특정 용도에 제한되어 있지는 않다.
POST로도 데이터를 쓰고 읽고 수정하고 지우고까지 다 할 수 있으나 Restful 하게 만들기 위해서 목적에 따라 구분해서 사용해야 한다.
보통 PUT은 정보를 통째로 갈아끼울 때,
PATCH는 정보중 일부를 특정 방식으로 변경할 때 사용
👉 결국 Rest API는 HTTP 요청을 보낼 때 어떤 URL에 어떤 메소드를 사용할지 개발자들 사이에 널리 지켜지는 약속!
참고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iOueE9AXDQQ영상을 참고해 요약했습니다.